플루터

Flutter Chapter-02-01 내 정보 만들기 StatelessWidget 익히기

코징 2022. 1. 12. 17:07

챕터 1은 기본적인 위젯, 그리고 환경설정 파일을 설명하였다.

이제는 직접 앱을 만들면서 각각의 기능들을 설명할 것이다.

챕터 2에서는 자신만의 명함을 만들 것이고, 그에 따른 기능들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1. 플러터에서는 StatelessWidget이라는 내장 클래스가 존재한다.

해당하는 클래스는 상속되어서 사용되는데 상속에 관해서는 추후에 설명하도록 하겟다.

일단은 관리자가 만들어놓은 클래스를 가져다가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해당하는 클래스 안에 build라는 함수가 존재하는데 해당하는 함수는 저장을 하게 될 시 자동적으로 화면 빌드(만들어)를 새로 앱을 노출 하는 기능을 한다. 예시를 보자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void main() {
  runApp(
      MaterialApp(
        title: '명함',
        home: Scaffold(
          backgroundColor: Colors.red,
          body: Container(),
        ),
      )
  );
}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void main() {
  runApp(
      const MyBusinessCard()
  );
}

class MyBusinessCard extends StatelessWidget {
  const MyBusinessCard({Key? key}) : super(key: key);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title: '명함',
      home: Scaffold(
        backgroundColor: Colors.green,
        body: Container(),
      ),
    );
  }
}

해당하는 Stateless의 빌드기능인 기존에 Android로 개발했던 사람이라면 얼마나 편한지 잘 알 것으로 생각한다.

해당하는 기능이 없더라면 앱 구동 자체를 계속 재 빌드해야 되고 그에 따른 시간이 엄청나게 발생할 것이다.

하지만 플러터 같은 경우는 Stateless의 build를 사용해서 시간적으로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