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의 진짜 핵심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 워크이다.
- 자바 언어의 가증 큰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프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다형성의 실세계 비유
운전자는 자동차가 변경이 되도, 운전이 가능하다.
운전자는 자동차 인터페이스 즉 역할만 알 뿐, 구조는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며, 무한하게 확장 할 수 있다.
로미오 역할은 장동건이 해도되고 원빈이 해도된다.
로미오 역할은 줄리엣 역할을 누가 하는지 몰라도 된다.
-> 변경이 유연하고 자유롭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다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장점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란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자바 언어에서의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갹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를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 SRP : 단일 책임 원칙
- OCP : 개방패쇄 원칙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1)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것
- 예 )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2) OCP 개방패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이런 거짓말 같은 말이?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class MemberService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문제점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햇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를 지킬 수 없다.
- 문제해결 방법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3)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4) ISP 인터페에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다.
5)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 그런데 OCP에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 MemberService클라이언트가 구현클래스를 직접 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DIP 위반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뭔가 더 필요하다.
자바 진영의 추운겨울을 지나 따뜻한 Spring의 탄생인 것이다.
이 글은 인프런의
제목 :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강사 : 김영한 님의 동영상을 참조해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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